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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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현 교수 (학과장)
연구실 F6301
연락처 051-540-7901
E-mail clarayoon@ysu.ac.kr
전공 크루즈경영, 서비스품질, 마케팅, 수요예측
학력 박사 :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 경영학(세부전공: 크루즈경영)
석사 :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국제관광학(세부전공: 관광호텔경영)
학사 : 성신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 국어국문학
활동 2021.01~ 현재: 한국크루즈포럼 교육분과위원장
2019.01 ~ 현재: 한국크루즈포럼 학술분과위원회
2017.07 ~ 현재 : (사)한국수달보호협회 천연기념물 보호감시원
2018.09 ~ 2019. 08 : 한국관광진흥학회 부편집위원장
2017.01 ~ 2017. 12 : 경기도 체험관광활성화 자문위원
2016.03 ~ 2016. 07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신직업자견보완사업 관광레저서비스개발위원
2013.01 ~ 2014. 12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전문위원, 학습모듈 집필위원
경력 [학계]
2019.09~ 현재: 영산대학교 국제크루즈융합전공 교수
2018.01 ~ 2019.08 : 강원도립대학교 크루즈승무원과 초빙교수
2017.09 ~ 2018.08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교수
2014.03 ~ 2018.01 : 한국관광대학교 관광경영과 겸임교수
2016.04 ~ 2018.02 : 아세아크루즈인재양성센터


[업계]
2014.11 ~ 2017.11 : 카니발코퍼레이션 Holland America Line 한국GSA 이사
2008.10 ~ 2014.07 : STX포스텍 레저사업본부 크루즈사업팀 과장(MSC Cruises한국사무소)
2008.01 ~ 2008.09 : 크루즈갤러리(주) (크루즈인바운드)
2004.04 ~ 2007.07 : 카니발코퍼레이션 Holland America Line 한국GSA
연구실적 * Kim, J. J., Yoon, Y., & Kim, E. J. (2021). A Comparison of Faculty and Student Acceptance Behavior toward Learning Management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16), 8570
* Yoon, Y., & Cha, K. C. (2020). A Qualitative Review of Cruise Service Quality : Case Studies from Asia. Sustainability (Switzerland), 12, 8073.
* 이원옥,윤여현(2020). 절단된 포아송 모형을 적용한 인바운드 크루즈 관광객의 수요결정요인 분석. 호텔리조트연구, 19(3), 121-138.
* 윤여현,엄재근(2019). ser-M Framework를 이용한 크루즈 기업 경영의 메커니즘 - 카니발 코퍼레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관광진흥연구, 7(1), 141-166.
* 윤여현,엄재근(2019). 크루즈 외래 관광객 집단분석: 추천의도를 중심으로, 무역연구, 15(1), 437-458.
* 윤여현,차경천(2017). 국내 입항 크루즈 외래관광객 수 예측, 관광연구저널, 31(6), 83-93.
* 윤여현,차경천(2017). 크루즈 서비스품질(CSQ) 비교분석 연구: 아시아 운항 선사 중심, 관광연구저널, 31(1), 229-247.
* 윤여현(2013), 크루즈 기항지관광 만족도 연구 -아시아 크루즈 외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관광진흥연구, 1(1), 153-179.
* 2022~2026 부산 크루즈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연구 (2021), 부산시, 부산항만공사, 부산관광공사 발주용역
* 방한 크루즈관광 유치 활성화 방안 (2019), 한국관광공사 발주용역
* 여주농촌테마공원 지역자원연계사업 컨셉개발수립용역 (2017), 경기도 여주시
* 체인지업캠퍼스 중장기활용방안 연구 (2017) 外
저서 * 크루즈승무원 취업멘토링, 한올출판사, 2019
* 크루즈관광 경영실무, 이프레스, 2019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크루즈운영관리', (5) 크루즈기항지관광관리,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 外
* NCS학습모듈, '크루즈프론트관리', '크루즈캐빈관리', '크루즈식음료관리', '크루즈조리관리',
'크루즈카지노관리', '크루즈위락시설관리', '크루즈마케팅', '크루즈지상지원관리',
'크루즈선상지원관리' 공동 집필
김은정 교수
연구실 C3106
전화번호 051-540-7072
이메일 kime@ysu.ac.kr
담당과목 호텔 경영, 호텔 마케팅, 호텔 식음료
학력 박사: 세종대학교 경영학
석사: 숭실대학교 경영학
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
활동 2019.01 ~ 현재 :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학술위원장/부회장
경력 [학계]
2020.03 ~ 2021.07 : 영산대학교 LINC+ 사업 스타호텔리어트랙 책임교수
2019.03 ~ 2019.08 :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업계]
2018.01 ~ 2019.09 : ㈜식탐 전략연구소장
1992.09 ~ 1998.08 : 그랜드워커힐호텔
연구실적 * Kim, J. J., Yoon, Y., & Kim, E. J. (2021). A Comparison of Faculty and Student Acceptance Behavior toward Learning Management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16), 8570.
* Kim, E. J., Kim, J. J., & Han, S. H. (2021). Understanding Student Acceptance of Online Learning Systems in Higher Education: Application of Social Psychology Theories with Consideration of User Innovativeness. Sustainability, 13(2), 896.
* Hwang, J. K., Kim, E. J., Lee, S. M., & Lee, Y. K. (2021). Impact of Susceptibility to Global Consumer Culture on Commitment and Loyalty in Botanic Cosmetic Brands. Sustainability, 13(2), 892.
* 최성일, 김현태, 최우정, 김지현, & 김은정. (2019). 미용실 서비스 속성이 고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10(4), 19-29.
* Kim, E.-J., Kim, S.-H., & Lee, Y.-K. (2019). The effects of brand hearsay on brand trust and brand attitudes.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 Management, 28(7), 765-784.
* 김은정, 차재원, & 강태원. (2018). 프랜차이즈 호텔의 LMX 가 종업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역할성과,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9(4), 33-43.
* 안성만, 이재한, & 김은정. (2018).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의 강제적 영향전략이 관계만족, 관계신뢰, 그리고 재계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프랜차이즈경영연구, 9(1), 41-51.
* 차재원, 김은정, & 정규엽. (2017). 진정성 리더십이 종업원의 조직열의, 직무만족, 창의성, 그리고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8(4), 21-32.
김진경 교수
연구실 F6311
전화번호 051-540-7117
이메일 jenny.kim@ysu.ac.kr
담당과목 호텔 경영, 호텔 세일즈 & 마케팅, 호텔 수익관리, 호텔 프로젝트
학력 박사 :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
석사 : 세종대학교 컨벤션이벤트경영
학사 : 인하대학교 경영학, 스위스 호텔 학교 Cesar Ritz 호텔경영 디플로마
활동 * 2021.01 ~ 현재 : Topic Editor of Sustainaibility
* 2020.09 ~ 현재 : 한국관광레저학회 학술이사
* 2019.03 ~ 2021.02 : 한국호텔리조트학회 부회장
경력 [학계]
2021.08 ~ 현재 : 영산대학교 성과관리센터 센터장
2021.07 ~ 현재 : 영산대학교 LINC+ 사업 스타호텔리어트랙 책임교수
2018.03~2019.08 :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겸임교수
2017.03~2018.02 : 백석예술대학교 관광학부 겸임교수

[업계]
2015.08 ~ 2019.04 :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한국 세일즈 디스트리브션 총괄 상무 및 아시아 퍼시픽 지역 프로젝트 다이렉터
2015.01 ~ 2015.08 : 하얏트 리젠시 제주 세일즈 마케팅 부장
2012.07 ~ 2014.12 : 그랜드 하얏트 인천 세일즈 마케팅 부장
2011.10 ~ 2012.07 : 더 웨스틴 & 쉐라톤 장백산 리조트 Director of Sales & Marketing
2008.01 ~ 2011.11 : 더 웨스틴 베이징 차오양 Director of Sales
연구실적 * Hwang, J., Choe, J. Y. J., Kim, H. M., & Kim, J. J. (2021). Human baristas and robot baristas: How does brand experience affect brand satisfaction, brand attitude, brand attachment, and brand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99, 103050.
* Hwang, J., Choe, J. Y. J., Kim, H. M., & Kim, J. J. (2021). Human baristas and robot baristas: How does brand experience affect brand satisfaction, brand attitude, brand attachment, and brand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99, 103050.
* Kim, J. J., Yoon, Y., & Kim, E. J. (2021). A comparison of faculty and student acceptance behavior toward learning management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16), 8570.
* Ngah, A. H., Anuar, M. M., Rozar, N. N., Ariza-Montes, A., Araya-Castillo, L., Kim, J. J., & Han, H. (2021). Online sellers’ reuse behaviour for third-party logistics services: An innovative model development and E-Commerce. Sustainability, 13(14), 7679.
* Hwang, J., & Kim, J. J. (2021). Edible Insects: How to Increase the 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among Restaurant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12), 6520.
* Hwang, J., & Kim, J. J. (2021). Expected benefits with using drone food delivery services: its impacts on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Technology, 12(3), 593-606.
* Kim, J. J., Han, H., & Ariza-Montes, A. (2021). The impact of hotel attributes, well-being perception, and attitudes on brand loyalty: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COVID-19 pandemic.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62, 102634.
* Hwang, J., Choe, J. Y., Choi, Y. G., & Kim, J. J. (2021). A comparative study on the motivated consumer innovativeness of drone food delivery services before and after the outbreak of COVID-19.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8(4), 368-382.
* Hwang, J., Kim, H., Kim, J. J., & Kim, I. (2021). Investigation of perceived risks and their outcome variables in the context of robotic restaurant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8(3), 263-281.
* Han, H., Lee, K. S., Radic, A., Ngah, A. H., & Kim, J. J. (2021). The extended self-identify-based electric product adoption model and airline business strategy: A new theoretical framework for green technology product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8(3), 247-262.
* Radic, A., Luck, M., Al-Ansi, A., Chua, B. L., Seeler, S., Raposo, A., ... & Han, H. (2021). To Dine, or Not to Dine on a Cruise Ship in the Time of the COVID-19 Pandemic: The Tripartite Approach towards an Understanding of Behavioral Intentions among Female Passengers. Sustainability, 13(5), 2516.
* Kim, J. J., Ariza-Montes, A., & Han, H. (2021). The Role of Expected Benefits towards Smart Hotels in Shaping Customer Behavior: Comparison by Age and Gender. Sustainability, 13(4), 1698.
* Kim, E. J., Kim, J. J., & Han, S. H. (2021). Understanding Student Acceptance of Online Learning Systems in Higher Education: Application of Social Psychology Theories with Consideration of User Innovativeness. Sustainability, 13(2), 896.
* Choe, J. Y., Kim, J. J., & Hwang, J. (2021). Consumers' perceptions of risks from drone food delivery services: Before and after COVID-19.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ahead-of-print
* Choe, J. Y., Kim, J. J., & Hwang, J. (2021). Innovative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successful construction of drone food delivery services: Merging TAM with TPB.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8(1), 16-30.
* Kim, J. J., Kim, I., & Hwang, J. (2021). A change of perceived innovativeness for contactless food delivery services using drones
원철식 교수
연구실 A1424
전화번호 051-540-7275
이메일 woncs@ysu.ac.kr
담당과목 호텔 회계, 관광법규
학력 박사 :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
석사 : 플로리다 인터내셔널 대학교(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FIU)) Hospitality Management
석사 : 경희대학교 호텔경영전공
학사 : 가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활동 2020.09 ~ 현재 : 한국관광스타트업협회 부산지부회장
2020.01 ~ 현재 : 부산관광미래네트워크 산업위원회 위원장
2018.03 ~ 현재 : 부산시 금정구 관광진흥 자문위원
2017.06 ~ 현재 : 한국문화관광교육협회 회장
2020.09 ~ 현재 : 한국관광레저학회 회장
2019.03 ~ 현재 : FIU 한국동문회 회장
2016.09 ~ 2018.08 : 한국관광레저학회 편집위원장
2015.03 ~ 2017.02 : 한국호텔리조트학회 회장
2015.01 ~ 2015.12 : 영산대학교 교수상조회 회장
2013.03 ~ 2015.02 : 한국관광서비스학회 회장
경력 [학계]
2017.07 ~ 2020.01 : 영산대학교 LINC+ 사업 스타호텔리어트랙 책임교수
2018.03 ~ 2020.01 : 영산대학교 호텔관광학부 학부장
2019.07 ~ 2020.01 : 영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박사과정 책임교수
2016.02 ~ 2018.02 : 영산대학교 호텔경영학과 학과장
2016.02 ~ 2017.02 : 영산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관광전공 석사과정 책임교수
2015.09 ~ 2017.02 : 영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박사과정 책임교수
2014.08 ~ 2015.09 : 영산대학교 기획처 전략기획실장

[업계]
2004.11 ~ 2016.12 : 관광호텔 등급심사위원
2000년 ~ 2007년 : 관광종사원자격시험 면접위원(한국관광협회중앙회)
1994.03 ~ 1997.09 : (주)세우리 (덕구온천콘도, 그린피아 관광호텔) 총지배인
1987.07 ~ 1993.10 : 한국관광협회 (호텔업부, 총무부, 기획홍보부)
1977.12 ~ 1979.01 : 국가공무원(서울지방 철도청)
연구실적 * 신지언 & 원철식. (2021).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현금 발생액의 질과 실제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 호텔?레스토랑?레저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3(5), 161-179.
* 김정문, 이학희 & 원철식. (2021).레스토랑 고객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도, 구전의도,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뉴 실버세대 고객들을 대상으로. 관광레저연구, 33(4), 289-313.
* 최경숙, 김금영 & 원철식. (2021).여행사의 소셜관광정보플랫폼이 공유가치창출(CSV), 기업이미지 및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33(3), 201-222.
* 곽초 & 원철식. (2021). 중국 관광객의 사회적 지위가 지각된 가치, 지각된 위험, 관광만족도 및 관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지역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3(1), 83-102.
* 김수영 & 원철식. (2020). 관광호텔의 내부마케팅이 조직몰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2(12), 155-174.
* 이병관, 원철식 & 장병주. (2020). 관광기업의 정보통신기술이 업무효율성, 테크노스트레스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32(10), 187-206.
* 원철식. (2020). 관광호텔 이용실적 분석을 통한 호텔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부산지역 관광호텔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2(8), 165-178.
* 박복만 & 원철식. (2020). 호텔관리자의 진정성리더십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상사부하교환관계(LMX) 및 조직지원인식(POS)의 매개효과. 관광레저연구, 32(4), 119-137.
* 박복만 & 원철식. (2020). 부산 호텔산업의 문제점 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호텔총지배인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2(3), 253-270.
* 신지언, 김정문, 풍이길, 김금영, & 원철식. (2019). 레스토랑 선택속성, 고객만족, 행동의도와의 관계 연구: 부산지역 뉴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관광레저연구, 31(6), 391-408.
* 김금영, 권영린, & 원철식. (2019). 관광기업의 흡수역량이 핵심역량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31(3), 75-95.
* 이상주, 원철식, & 정연국. (2018). 외식서비스기업 관계마케팅 요인이 고객만족, 재방문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30(8), 293-309.
* 원철식, 박희용, & 김금영. (2018). 커피전문점 이용객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웰빙인식,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저서 - 호텔시설관리론, 백산출판사, 2020년
- 관광법규와 사례분석(개정7판), 백산출판사, 2019년
- 호텔영업회계, 석학당출판사, 2019년
- 호스피탈리티산업 식음료 원가관리론, 석학당출판사, 2018년
- 호스피탈리티 재무관리, 대왕사, 2018년
- 호텔중국어 1000문장 익히기, 피엔씨미디어, 2017년
- 호텔영어 1000문장 익히기, 피엔씨미디어, 2014년
- 호텔경영학, 한국호텔관광연구회, 2014년
- 관광사업론, 한국호텔관광연구회, 2014년
- 관광산업회계학원론, 백산출판사, 2013년
유동윤 교수
연구실 M9420
전화번호 051-540-7768
이메일 dy@ysu.ac.kr
담당과목 관광학, 경영학, 관광경영&경제개발, 호텔경영학
학력 박사 : 경희대학교, 관광학
석사 : 카이스트(KAIST), 경영학
석사 : 보스턴대학교(Boston University), 관광경영&경제개발
학사 : 보스턴대학교(Boston University), 호텔경영학
활동 2020.02 ~ 현재 : 사)한국관광연구학회 이사
2019.09 ~ 현재 : 사)국민여가관광진흥회 총괄기획이사
경력 [학계]
2020.09 ~ 현재 :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원
2020.03 ~ 2021. 02 :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겸임교수
2019.09 ~ 2020. 02 : 경희 사이버대학교 항공관관레저경영학과 강사

[업계]
2020.01 ~ 2021.02 : 이데아 호텔 매니저
2016.08 ~ 2018.12 : 청년다방 점장
2013.11 ~ 2014.12 : 판교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호텔 슈퍼바이저
2012.08 ~ 2013.11 : 서울 JW 메리어트 호텔 재경
2010.09 ~ 2011.08 : Four Seasons Hotel in Boston, Income Auditor
2009.05 ~ 2011.08 : Hospitality Consulting International (Boston) Consulting Assistant
연구실적 유동윤, 한진수. (2020). 호텔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9(2), 143-160.
유동윤, 한진수. (2020). 호텔기업의 CSV 활동이 진정성, 적합성, 공정성과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저널, 34(11), 14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