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 전공소개 > 교수소개
안점기 교수(학과장)
연구실 F6106
전화번호 051-540-7202
이메일 jkahn0599@ysu.ac.kr
전공분야 호텔 경영, 호텔 프로젝트, 호텔 마케팅, 국제경영
학력 박사 : 국립창원대학교 국제경영 및 마케팅전공
석사 : 국립창원대학교 국제경영 및 마케팅전공
학사 : 영산대학교 호텔경영학
활동 2010.05 ~ 현재 : 사단법인 경남지역개발연구원 원장
2015.03 ~ 현재 : 사단법인 남해안의료관광협회 회장
2017.03 ~ 현재 : 사단법인 한국관광학회 부회장
2017.03 ~ 현재 : 한국호텔관광연구원 비상근 이사
2017.01 ~ 2018.12 : 한국관광공사 호텔업등급경정평가요원
2017.01 ~ 2018.12 :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호텔업 등급평가요원
경력 [학계]
2013.03 ~ 2015.12 : 국립창원대학교 경영학과 외래교수
2012.03 ~ 2015.12 : 인제대학교 의료관광경영전공 겸임교수
2005.09 ~ 2011.12 : 인제대학교 국제관광경전공 겸임교수


[업계]
2016.02 ~ 2017.12 : 창원시 MICE정책자문단 자문위원
2015.11 ~ 2017.04 : 창원시 의료관광정책자문위원회 위원
2007.02 ~ 2016.01 : S&T그룹 호텔리조트사업본부 임원
2001년 : 한국관광공사 1급지배인"
연구실적 * 안점기. (2008). 호텔마케팅전략의 서비스지향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서비스연구, 8, 111-139.
* 박오성, 안점기, & 김판준. (2006). 서비스품질과 상황 대처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9(3), 87-107.
* kurn Park, Y., & An, J. G. (2004). Hotel Room Reservation Employees Relationship with Customers and Customer Trust, Commitment and Hotel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2), 85-99. * 안점기. (2005). 호텔마케팅 전략의 서비스지향성이 시장성과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안점기. (2001). 호텔객실예약담당자와 객실예약고객의 관계지향성에 관한 연구
저서 * Hotel Property Management System, ㈜한올출판사, 2019
* Hotel Room Yield Management, 도서출판 동창, 2020
윤여현 교수 (지도교수)
연구실 F6301
연락처 051-540-7901
E-mail clarayoon@ysu.ac.kr
전공 크루즈경영, 서비스품질, 마케팅, 수요예측
학력 박사 :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 경영학(세부전공: 크루즈경영)
석사 :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국제관광학(세부전공: 관광호텔경영)
학사 : 성신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 국어국문학
활동 2019.01 ~ 현재: 한국크루즈포럼 학술분과위원회
2017.07 ~ 현재 : (사)한국수달보호협회 천연기념물 보호감시원
2018.09 ~ 2019. 08 : 한국관광진흥학회 부편집위원장
2017.01 ~ 2017. 12 : 경기도 체험관광활성화 자문위원
2016.03 ~ 2016. 07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신직업자견보완사업 관광레저서비스개발위원
2013.01 ~ 2014. 12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전문위원, 학습모듈 집필위원
경력 [학계]
2018.01 ~ 2019.08 : 강원도립대학교 크루즈승무원과 초빙교수
2017.09 ~ 2018.08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교수
2014.03 ~ 2018.01 : 한국관광대학교 관광경영과 겸임교수
2016.04 ~ 2018.02 : 아세아크루즈인재양성센터


[업계]
2014.11 ~ 2017.11 : 카니발코퍼레이션 Holland America Line 한국GSA 이사
2008.10 ~ 2014.07 : STX포스텍 레저사업본부 크루즈사업팀 과장(MSC Cruises한국사무소)
2008.01 ~ 2008.09 : 크루즈갤러리(주) (크루즈인바운드)
2004.04 ~ 2007.07 : 카니발코퍼레이션 Holland America Line 한국GSA
연구실적 * Yoon, Y., & Cha, K. C. (2020). A Qualitative Review of Cruise Service Quality : Case Studies from Asia. Sustainability (Switzerland), 12, 8073.
* 이원옥,윤여현(2020). 절단된 포아송 모형을 적용한 인바운드 크루즈 관광객의 수요결정요인 분석. 호텔리조트연구, 19(3), 121-138.
* 윤여현,엄재근(2019). ser-M Framework를 이용한 크루즈 기업 경영의 메커니즘 - 카니발 코퍼레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관광진흥연구, 7(1), 141-166.
* 윤여현,엄재근(2019). 크루즈 외래 관광객 집단분석: 추천의도를 중심으로, 무역연구, 15(1), 437-458.
* 윤여현,차경천(2017). 국내 입항 크루즈 외래관광객 수 예측, 관광연구저널, 31(6), 83-93.
* 윤여현,차경천(2017). 크루즈 서비스품질(CSQ) 비교분석 연구: 아시아 운항 선사 중심, 관광연구저널, 31(1), 229-247.
* 윤여현(2013), 크루즈 기항지관광 만족도 연구 -아시아 크루즈 외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관광진흥연구, 1(1), 153-179.
* 방한 크루즈관광 유치 활성화 방안 (2019), 한국관광공사 발주용역
* 여주농촌테마공원 지역자원연계사업 컨셉개발수립용역 (2017), 경기도 여주시
* 체인지업캠퍼스 중장기활용방안 연구 (2017) 外
저서 * 크루즈승무원 취업멘토링, 한올출판사, 2019
* 크루즈관광 경영실무, 이프레스, 2019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크루즈운영관리', (5) 크루즈기항지관광관리,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 外
* NCS학습모듈, '크루즈프론트관리', '크루즈캐빈관리', '크루즈식음료관리', '크루즈조리관리',
'크루즈카지노관리', '크루즈위락시설관리', '크루즈마케팅', '크루즈지상지원관리',
'크루즈선상지원관리' 공동 집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