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교수 인사말

> 전공소개 > 책임교수 인사말

'크루즈승무원'은 2017년 한국고용정보원에서 4차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면서 미래에 가장 유망한 직종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서비스 직종에서도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직업이,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고도화로 많은 직업이 대체되는 환경 속에서도 유망하다고 전망했습니다. 항공승무원과 유사하지만 분명히 다른, 크루즈승무원에 대한 세간의 관심은 크루즈 산업의 성장과 함께 고조되고 있습니다.

'크루즈 선박'이라는 운송수단을 이용해 항해하고, 특급호텔 수준의 객실에서 숙박하고, 식음 및 각종 위락을 제공하는 편의시설을 즐기면서, 기항지에 내려 유수한 관광지를 방문하는 크루즈 관광은 대표적인 신융복합 관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산업은 승객 송출을 기준으로 1990년 이래 2020년까지 연간 6.63%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승객 시장의 꾸준한 확대뿐만이 아니라 카니발 크루즈 라인과 같은 메이저 크루즈 선사들이 십여 대 이상의 선박을 보유하고도 새로운선박을 계속 주문하고 있다는 사실은 앞으로도 크루즈 관광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임을 반증합니다. 카니발을 비롯한 주요 크루즈 선사들은 오는 2026년까지 약 97척의 선박 주문을 발표하여 승객의 수용력은 230,788명이나 더 확대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CLIA, 2017). 이처럼 첨단 기술 혁신과 이 기술들의 경제·사회에의 융합적 적용은 일상을 혁명적으로 바꾸고 있지만 크루즈 관광에 강한 애착을 가지는 승객들의 의지가 쉽게 꺾이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전공'은 전국 4년제 대학 유일 '크루즈' 전공으로, 크루즈승무원을 비롯하여 크루즈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맞춤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국내외 메이저 크루즈 선사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산학일체형 교육과정을 구현하고자 하며, 우수 취업의 사례로 졸업생들이 스타크루즈 등 유명 크루즈선사 기업으로 취업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 미래 유망산업, '크루즈 산업'의 중추적 전문가가 되기를 원하는 여러분, 영산대학교 호텔관광학부 [국제크루즈융합전공]으로 초대합니다.